//관련기사
관련기사2017-02-16T16:20:36+00:00

의협, '디지털 헬스의 최신 글로벌 동향' 분석 발간

작성자
의료정책연구소
작성일
2020-05-14 11:30
조회
20

의협, '디지털 헬스의 최신 글로벌 동향' 분석 발간


디지털 헬스 성공적 실현 위해 우려사항 앞서 권고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안덕선)에서는 디지털 헬스의 개념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시대 헬스케어 특징과 디지털 헬스 트렌드, 국내외 디지털 헬스 정책과 기술동향을 탐색하고자 '디지털 헬스의 최신 글로벌 동향' 정책현안분석을 발간했다.


전 세계를 충격과 고통에 빠트린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를 최초로 감지한 것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이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AI를 비롯한 정보화 기술들이 보건의료분야와 융합함에 따라 디지털 헬스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면서 여러 가지 기술들에 대해 잘 알고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가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데 중요하며, 미래의료의 특징(예측, 예방, 개인 맞춤화, 참여)과 함께 세계적인 흐름을 감안할 때, 디지털 헬스는 미래 보건의료의 일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특히 의료계는 대면진료가 가능한 상황에서 의사-환자 간 원격진료를 하는 것에 대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으면서도 의료분야에 ICT를 접목하여 의료정보의 트래킹, 모니터링, 수집 및 축적, 분석활용 등 의료서비스의 효율적인 제공이라는 측면에서는 디지털 헬스 기술들에 집중하는 분위기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하생략)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