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2017-02-16T16:19:59+00:00

「의사패널 구축 및 운영방안」 정책현안분석 발간

작성자
의료정책연구소
작성일
2020-04-29 09:55
조회
103

「의사패널 구축 및 운영방안」 정책현안분석 발간


설득력 있는 논리개발에 필요한 회원 의견 수렴 위해 의사대상 패널 구축 검토 필요


 

○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안덕선)는 「의사패널 구축 및 운영방안」 정책현안분석을 발간하였다.

○ 대한의사협회에서는 정기적인 조사나 긴급현안 발생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자발적 참여에만 의존하여 회원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타당성 있는 조사결과를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에 근거한 회원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의사대상 패널 구축 방안을 제안하였다.

○ 패널조사는 고정된 조사대상을 반복 조사하여 심층적인 분석결과를 도출하는데 활용하거나, 긴급 현안 발생시 조사기간을 단축하거나 비용절감을 위해 사전에 조사대상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에서 의사대상 패널조사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나, 영국과 캐나다 의사협회에서는 주요 정책결정 및 협회의 공식의견 제출시 회원 대상 패널조사 결과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 패널조사는 주기적인 통계 생성과 대표성 있는 조사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점이 있으나, 패널유지 및 관리를 위한 예산과 전담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패널 구축을 위해서는 조사대상 및 방법, 조사내용 및 조사주기, 조사관리 및 운영체계, 조사결과의 활용방안 등 고려사항과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도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오수현 책임연구원은 의사패널은 장기적으로 회원들에게 전문가로서 적극적인 여론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협회의 공식의견 자료 및 대정부 입법 활동시 설득력 있는 근거자료를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도입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대한 후속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문의 : 의협 의료정책연구소 오수현 책임연구원 02-6350-6678

 

 

첨부파일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