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인사말
소장인사말2018-08-02T15:25:34+00:00

“환자와 의사가 행복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책연구기관”

안녕하십니까?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제 9대 소장 안덕선입니다.

의료정책연구소는 2002년 7월 정부가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정책환경에 대응하여 의료계의 능동적인 대안 제시와 정책형성을 모색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의약분업으로 촉발된 의료계의 여망이 반영되어 의료정책연구소가 출범하게 된 것입니다.
의료정책연구소는 지난 15년 간 ‘최고의 의료’라는 가치를 추구하며 국민과 의사 모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의료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연구와 개발에 매진하여 왔습니다. 그간의 괄목할 만한 발전과 업적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의료정책연구소는 과학적 근거에 바탕을 둔 데이터 생산과 합리적인 논리를 기반으로 한 정책개발에 더욱 매진하여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주목받는 의료분야 최고의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의료정책연구소는 우리나라가 21세기 선진사회로 진입하기 위하여 높은 수준의 ‘의전문직업성(Medical Professionalism)’에 대한 사회적 숙의절차를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판단하여 추후 의료전문직업성이 국가철학에 부응하는 가장 주요한 아젠다로 설정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의전문직업성 확립의 과제는 최고의 의료를 향한 전문가적 자율성의 가치를 보장할 것입니다.

의료정책연구소는 투명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민과 소통하고 사회와 대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합리적인 의료정책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수행하여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해봅니다.

그 동안 보여주신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리며, 최고의 의료를 위한 최선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연구와 개발에 매진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의료정책연구소장 안 덕 선